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장 인사말

학과장 인사말

생화학과는 1987년 첫 신입생 입학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생명과학의 핵심 기초인 생화학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학과의 구성원들이 힘써왔습니다.

생화학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생체 분자의 특성 및 기능을 바탕으로 생명현상을 탐구하는 기초 학문입니다. 특히 21세기 인류가 직면하게 된 여러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생명과학 기초 연구의 역할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바이오 관련 학계/산업계/정부기관 등의 생화학 전공 전문 인력의 수요는 최근 들어 더욱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모든 생명현상의 기초가 되는 생화학 전공의 특성상 졸업생들은 학계나 연구소 등 관련 기관에 진출해 보다 심도 있는 전문 연구를 수행하는 데 큰 장점을 갖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동문들이 여러 기관에 진출하여 전문적인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 인력 양성기관으로서의 생화학과 위상을 확립한데에는 대내외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기초학문 분야인 생화학의 본질적인 교육 철학과 기본 틀을 지키고 발전시켜온 생화학과 구성원 모두의 단합된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생화학과는 구성원 모두의 단합된 힘을 통해,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의 경쟁력을 더욱 더 강화해 나아가겠습니다. 계속해서 우수 교수진을 확보할 것이며, 학생들의 잠재력을 꽃피울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교육/연구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생화학과 구성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화학과장
이영희